Home > 상담 코너 >
번 호 1227 조 회 2796
작성자 해피키드 작성일 01-26
제 목 [Re]밤에 자주깨는 아이와 동생을 때리는 아이
첨 부  
이전글


-------------------------------------------------------
육아님이 남기신 글입니다.
-------------------------------------------------------

큰아이는 37개월입니다. 유치원을 다니기 시작한지 5개월됐는데 처음엔 가서 매일 맞고 오더니 이제 적응를 좀 해서 맞지는 않고 가끔 다툼을 하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이즘 부터 동생을 때리기 시작합니다. 그전에는 아가 싫어 라고 하더니 이젠 얼굴을 확밀어 바닥에 넘어지고 다시 일어나면 다시 머리를 밀어 넘어뜨리고 또그러고 제가 없으면 아기가 자지러 지게 울어도 계속 때리고 깔고 앉아있고 합니다.
친구들이 너 때리면 너도 기분나빴잖아 아가도 똑같애 그러지 마라도 해보고 아가가 그대로 배우고
너한테 그런다고도 해보고 야단도 쳐보지만 같이 책을 보다가도 동생이 손만대면 바로 주먹부터
나가곤 하네요.
유치원가선 엄청 얌전한 아이라네요. 말도 잘 안하고 뛰긴 하지만 친구를 때리진 않는답니다.

동생은 304일 남아입니다. 이아이는 4개월부터 지금까지 계속 감기와 장염으로 약을 복용중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즘 부터 밤에 자주 깨고 밤에 2~3회정도 깨서 수유를 했고 중간에 밤중수유
중단 시도를 한달간 했지만 아이가 더욱 깨는횟수가 심해서 그냥 수유를 하다 최근 장염에 걸려 치료받고 나서 지금은 코감기약 복용중입니다. 장염이후 9시에 잠들어 새벽 3시전까진 30분간격으로 깨고 3시 이후엔 한시간 간격으로 깨어 젖을 찾습니다.
젖을 주지 않으면 대성통곡을 하면서 애가 땅을 치고 울부짖어서 젖을 물리고 자다시피합니다.
이유식은 3회 150~200 정도 먹고있고 간식은 1~2회 먹습니다. 저녁을 저녁 5시에먹고 7시경수유하면서 30분가량 잠을 잠니다. 낮잠은 2:30~3시간 가량 잠니다. 낮동안 수유는 식후 바로 먹거나 조금 간격띄워 먹여 3~4회 정도 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자주깨는 걸까요
내 용 내부 휴가 기간이 길어 답변이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유아의 공격적인 성향은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입니다.

생후 24개월만 넘어서도 공격적인 성향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일반적으로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더 공격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초기의 공격적 성향은 물건의 소유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게 되며, 40개월이 넘어서면 다른 사람을 지배하거나 보복을 하기위한 적대적 공격성이 나타납니다.

또한 신체적 공격성은 줄어들고 모욕과 약 올리기 같은 언어적 공격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근본적으로 공격성은 인간이 살아남기 위한 생존기제로 생물학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적응양식이고,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양육자(주로 어머니)가 아이를 처벌하는 과정에서 때리거나 위협하는 행동, 또는 TV 등에서 나타나는 공격적인 행동 등을 은연중에 보고 배우면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유아의 공격성을 조절하는 방법은 일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무시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보상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쉬운 방법으로 그 당시에 물리적인 처벌을 할 수 있지만, 이는 오히려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엄마가 원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생의 경우는 자주 아프면서 깊은 잠을 자주 못자게 되었고, 밤중 수유를 잠시 중단하셨다가 다시 시작하시면서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수면습관을 갖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일단은 밤중 수유를 중단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점차 고집이 세지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밤중 수유를 단호하게 중단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자면서 젖을 먹게 되면 오히려 아이가 깊은 잠이 들지 못하게 됩니다.

성장에도 좋지 않고, 치아건강에도 좋지 않아요.

아이에게 밤중 수유를 끊기 위해서는 한꺼번에 끊어주시는 것보다 밤중에 2번 정도라면 한번은 모유를 한번은 젖병을 통해서 주도록 해주세요.

점차 시간간격을 늘려가면서 자기 전에 한번 주고 중간에 한번 주는 식으로 바꾸어주시고 중간에 아이가 찾는다면 보리차를 따뜻하게 해서 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지금처럼 낮에 야외활동이나 신체활동을 통해서 아이가 신나게 놀 수 있도록 해주시고 저녁식사를 충분히 하도록 해주셔서 젖에 대해 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자주깨는 아이와 동생을 때리는 아이  
불러도 대답없는 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