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담 코너 >
번 호 1231 조 회 2640
작성자 해피키드 작성일 01-31
제 목 [Re]기저귀를 안갈라고해요
첨 부  
이전글


-------------------------------------------------------
뽀야님이 남기신 글입니다.
-------------------------------------------------------

26개월된여자 아이인데요 얼마전에 동생을 봤는데요 모유줄라고 하면 못하게하고 안아주지도 못하게 합니다 올래 그런다고 하는데 이렇게 전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리고 화장실에서 소변,대변 어느정도 가리던아이인데요 어린이집에서 잘한다고 하는데 집에선 기저귀 손도 못대게해요 ..왜 이럴까요?? 성격도 조금 난폭해지고 있어요 ㅠ.ㅠ
내 용

안녕하세요.   해피키드 입니다.

 

아이의 발달과정상 반항과 저항이 시작되는 시기에요.

유아가 스스로 걷기 시작하고 자신의 몸을 어느 정도 마음먹은 대로 움직일 수 있게 되면서부터 스스로 움직이고 활동하고자 하는 독립심도 생기고 주변을 탐색하려는 호기심도 왕성해지게 되지요.

하지만 아직 사고력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거의 본능에 따라서 움직이는 시기에요.

때문에 어른이 보기에는 말도 안 되는 고집도 부리고 떼를 쓰는 것입니다.

 

이러한 저항의 시기에 동생을 보게 되면 그 정도가 더 심해져요.

동생을 보면 아이들이 많이 힘들어한다고 말씀 하시는데, 성인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힘들어한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어떤 심리학자는 동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생존의 위협의 수준에 까지 이른다고 말하기도 해요.

근본적으로는 아이가 자신이 여전히 사랑 받고 있다는 믿음을 갖도록 해주셔야 해요.

힘이 드시겠지만 아이에게 좀더 다정하게 대해주시고, 짧은 시간이라도 아주 농도 깊은 애정표현을 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일반적으로는 지금 어머니와 같이 오랜 시간 함께 보내는 것도 좋지만 하루에 30분 정도 어머니와 아이 둘만의 특별한 시간을 갖도록 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있어요.

짧은 시간이더라도 아주 질 높은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와 함께 특별시간에 대한 계획을 짜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아이는 이런 시간을 통해 엄마의 사랑을 확인하게 되고, 동생으로 인해 생긴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으며 동생에 대해서도 관대해지게 되요.

아이가 점점 커갈수록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보다는 함께 있는 동안의 커뮤니케이션과 다정함, 민감함 등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되요.

 

한편, 동생이 생긴 후에 아이가 지속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경우, 분명하게 그 행동을 제지해주세요.

아이가 안쓰러워서 어떤 경우엔 수용했다가, 부모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대응하고 체벌할 경우 상황은 더욱 나빠질 수 있어요.

그러나 아이의 행동을 제지할 경우에도 우선 아이의 속상한 마음에 대한 공감을 표현해주는 것이 좋아요.

너 무척 속이 상했구나. 너의 마음은 충분히 공감하지만, 이런 행동은 옳지 못하다는 식의 자세가 필요해요.

아이는 자신이 혼나고 처벌을 받더라도, 자신의 감정이 수용되는 것에 더 민감해요.

 

어머니께서 화가 치밀어 오르시기 시작하면 우선 감정을 다스리고 아이에게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아이에게 화를 폭발시키는 사태를 막을 수 있어요.
매를 안 드는 행동은 옳은 방법이에요. 하지만 꼭 필요한 경우 아이와 미리 약속을 통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매를 들기로 하는 것도 좋아요.

잘못에 대한 정확한 대가를 알려주면 아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선택 능력을 갖게 되요.

체벌을 할 때 아이가 잘못한 행동과 상관없는 것까지 지적하게 되면 아이는 잔소리로 밖에 받아들이지 않게 되요.

어머니께서는 화가 난 문제에 대해서만 혼내야 하고 다른 일은 들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평소에 작은 일에도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게 좋아요.

체벌 후에는 엄마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안아주고 쓰다듬어주면서 때린 이유를 설명하고 사랑하기 때문에 체벌한 것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해줘요.

이러한 절차 없이 계속 때리기만 하면 체벌을 해도 듣지 않는 아이로 자랄 수 있어요.

 

함께 규칙을 정하고 양육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그 규칙은 아이도 함께 정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의 양은 최소화하되 내용은 구체적으로 정하고,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의 조치도 함께 정하시는 것이 좋아요.

 

 
     
 
기저귀를 안갈라고해요  
과격한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