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담 코너 >
번 호 3 조 회 3071
작성자 해피키드 작성일 04-08
제 목 [Re]아이가 공격적이에요
첨 부  
이전글


-------------------------------------------------------
욱이맘님이 남기신 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는 6세 남아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데로 해주지 않으면 엄마나 누나를 발로 차고 때리곤 합니다.

또 유리 깨뜨려 버릴거야, 창밖으로 던질거야 등등의 험한말도 하곤 합니다.

그럴때마다 꾸중도 하고 아이가 기분좋을때 알아듣게 타일러 보기도 했는데 그때뿐이지

똑같은 상황이 되면 반복되곤 합니다.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걱정입니다.


좋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내 용

안녕하세요.   해피키드 입니다.

 

생후 24개월만 넘어서도 유아들 사이에서 공격적인 성향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를 공격성이라고 하는데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본적으로 공격성은 인간이 살아남기 위한 생존기제로 생물학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적응양식이고,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양육자(주로 어머니)가 아이를 처벌하는 과정에서 때리거나 위협하는 행동, 또는 TV 등에서 나타나는 공격적인 행동 등을 은연중에 보고 배우면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일단 공격성은 아이가 자라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이고, 아이의 기질이나 양육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단 일반적으로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더 공격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초기의 공격적 성향은 물건의 소유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며 40개월이 넘어서면 다른 사람을 지배하거나 보복을 하기위한 적대적 공격성이 나타납니다.

또한 모욕과 약올리기 같은 언어적 공격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유아의 공격성을 조절하는 방법은 일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무시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보상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쉬운 방법으로 그때 그때 처벌할 수 있지만, 이런 행동은 오히려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공격적이에요  
(29개월 여아) 소극적이고 수줍은 아이